내 신부야 너는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고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가자

내 신부야 너는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고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가자

디케DIKE 0 670

내 신부야 너는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고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가자 아마나와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에서 사자 굴과 표범 산에서 바라보아라(4:8)



내 신부야 너는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고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가자 아마나와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에서 사자 굴과 표범 산에서 바라보아라(아4:8)

신구약 전체의 내용을 한마디로 축약한다면 그것은 '신성한 로맨스(divine romance)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구애하시고 마침내 하나님의 갈망인 사람이 하나님의 배필이 되어 하나의 인격으로 연결, 연합, 합병된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된다는 신성한 러브 스토리를 성경은 웅변적으로 보여줍니다. 그 가운데 가장 직접적으로 주님과 단체적인 그분의 신부와의 로맨스에 관해 기록된 책이 바로 아가서입니다.

오늘의 말씀은 많은 비유의 단어를 통해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승천 안에서 그분과 함께 살도록 그분의 연인을 부르시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그리스도와 그분의 연인은 한 쌍의 부부로 한 가지의 상태인 승천 안에서 사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그분의 신부에게 두 차례나 "레바논에서부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레바논(Lebanon)의 히브리어 לבנון [lebânôn ; 레바논]은 '희다, 하얗게 만들다, 정결하게 하다, 순수하다'의 뜻을 가진 לבן [lâban ; 라반]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이 라반에서 유래된 또 다른 단어가 유향(frankincense)으로 번역된 לבונה [lebônâh ; 레보나]입니다. 유향은 감람과의 유향 나무에서 추출한 우유 빛깔의 나무 진인데 말려서 소제물 위에 올려 두었습니다. 유향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향기를 뜻하며 이것을 태움으로써 하나님께서 흠향하시고 만족하실 수 있도록 올려지는(승천) 것입니다.

레바논은 가나안 북부의 고산 지역을 말합니다. 이 고산지대의 남단에 해발 2769m의 헤르몬 산이 자리합니다. 그래서 레바논 산지는 항상 하얀 만년설이 덮여 있었고 이것 또한 승천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유향이나 레바논이나 모두 하얀 것, 라반에서 유래된 단어인 것입니다.

헤르몬(Hermon)의 히브리어 חרמון [chermôn ; 케르몬]은 본디 거룩한 산이라는 뜻입니다. 헤르몬 산은 가나안 땅의 북쪽 경계를 이루는 가장 높은 곳입니다. 예수님께서 세 제자인 베드로, 야고보, 요한과 함께 오르시어 변형되신 곳으로 추정되는 곳입니다. 인성이 변화의 마침인 변형에 이르는 곳이므로 사람을 파멸시키고자 하는 대적들이 오히려 파멸당하는 곳이 됩니다. 따라서 헤르몬은 그리스도와 믿는 이들에게는 승리의 장소가 되고 사탄과 대적들에게는 파멸의 장소가 됩니다.

아마나(Amana) 역시 레바논 산지의 산 봉우리입니다. 이것의 히브리어 אמנה ['ămânâh ; 아마나]는 본디 '끊기지 않는 흐름'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끊기지 않고 지속적으로 분배되시는 진리, 실재, 참됨을 의미합니다. 또한 스닐(Senir)의 히브리어 שׁניר [shenı̂yr ; 셰니이르]는 본디 '눈덮인 산'이라는 뜻으로 아모리 사람들이 헤르몬 산을 부르는 말이었습니다. 여기에서 대적들은 패배 당앴고 그들의 갑옷은 흐물흐물해졌습니다. 그들의 경고한 갑옷은 더 이상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주님께는 사탄이 완전히 패하여 파멸된 원수이지만 변형되지 않은 육체를 가지고 있는 우리에게는 여전히 성가신 존재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승천의 위치에서 대적들인 사자와 표범의 움직임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바라보다(look)로 번역된 히브리어 שׁוּר [shûr ; 슈르]는 '적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다'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대적이 언제 슬며시 기어들어올 지 모르므로 항상 경계의 눈초리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이것이 승천의 위치에서 이루어질 때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승리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참된 승리자이신 주님의 승리 안에서 우리 또한 함께 발견되어지기 원합니다.

0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