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천년 전천년 후천년 -창조신학회

무천년 전천년 후천년 -창조신학회

디케DIKE 0 1616

창조신학기초교리공부 44- 천년왕국(millenium) 논쟁(계 11:16, 20:4)                                          【종말론 4】


가. 들면서

1. 천년 왕국에 대한 성경의 언급
성경에서 직접 천년왕국을 말하는 구절은 요한계시록 20:4-6에 있는 ‘천년동안 왕노릇하리라’라는 말씀입니다.
2. 천년왕국의 의미
이것은 최후심판 이전에 사단이 결박되고 순교한 성도들과 진정한 성도들이 장차 그리스도와 함께 천년동안 지상에서 왕노릇한다는 견해입니다. 여기에 대해 공부합니다.



나. 천년왕국설의 종류

1.무천년설

1) 대표 신학자
화란 개혁신학자 아브라함 카이퍼, 헐만 바빙크와 루이스 벌코프, 베르카우어, 게할더스 보스 등이 주장합니다. 이 견해에 대한 가장 최근의 대표자는 윌리암 핸드릭슨 박사이며 그의 요한계시록 주석과 내세론 등)

2) 문자적인 천년왕국은 없고 다만 신체를 떠난 영혼들이 하늘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영적으로 왕노릇한다는 이론입니다(예수님 초림과 재림 사이를 천년왕국으로 보는 입장).

3) 즉 요한계시록 20장에 나오는 천년은 ‘완전’ 혹은 ‘완성’을 의미하며 그리스도의 초림부터 재림 사이의 기간이라고 주장합니다(상징적 해석)

4) 크고 작은 환난은 늘 있는 것이지  어떤 특정한 때 별난 환난이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고 보는 입장.


2.후천년설

1) 대표신학자
데이빗 브라운, 삼대 핫지로 불리우는 찰스․에이 에이․씨 더불유 핫지, 스트롱, 워필드, 로레인 뵈트너( 이 견해에 대한 대표작은 로레인 뵈트너의 ‘천년왕국), 감리교 계통의 알미니안 신학자들, 천년왕국 주장하는 자유주의신학자들

2) 천년왕국이 이 세상에 도래한 후 예수님께서 재림한다는 이론입니다(왕국 후 재림).

3) 즉, 복음전파와 성령의 역사로 전세계가 기독교화되리라는 주장입니다.

4) 인간의 개인적, 사회적, 역사적 성화를 긍정적, 낙관적으로 보는 입장.



3.역사적 전천년설

1) 대표신학자
초대교회 터툴리안, 이레니우스, 저스틴 등이 주장하였고, 한국의 박형룡 박사와 박윤선 박사께서 주장. 가장 최근 M. J. 에릭슨 그리고 미국 플러신학교 죠오지 엘돈 래드(Ladd) 교수이며, 그의 주요 저서인 ‘복된 소망’, ‘하나님 나라의 복음’,‘미래의 실존’,‘요한계시록 주석’등, 총신의 고 천정웅 목사님 등.

2)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신 다음 천년 동안 이 지상 왕국을 다스리시고 그 이후에 하나님의 구속사역의 최후 절정을 이룰 해 하늘과 새 땅이 도래한다는 견해입니다.

3) 휴거와 재림을 동시로 봅니다. 신자의 부활은 천년왕국 시초에 있고 불신자 부활은 천년 왕국 끝에 있다고 봅니다. 심판은 대환란 끝 주의 재림 때 있고 교회는 환란을 통과해야 합니다.

4) 반드시 천년이라는 개념을 문자적으로 이해할 필요는 없다는 주장과 문자대로 1천년을 믿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4.세대주의적 전천년설

1) 대표신학자
펜테코스트, 홀린세이, 조지 뮬러, 성결교단(김응조, 강용조 목사), 하나님의 성회, 부흥사들

2) 재림을 공중 재림과 지상 재림으로 나눕니다.

3) 교회는 환란을 통과하지 않는다고 봅니다(환란전 휴거).

4) 7년 대환란후 재림이 있습니다.

5) 부활은 3번 나누어집니다(휴거시, 환란 때 또는 환란 이후, 천년왕국 후)

6) 심판도 3번 심판입니다(휴거시=신자, 환난 끝=유대인과 이방인, 천년왕국 후=불신자).

7) 천년 왕국은 문자 그대로 1천년으로 봅니다.

8)공중재림으로 어린 양 혼인잔치를 베푸는 동안 지상에는 환난이 있고 이 때 이스라엘이 회심합니다.


5. 참고 사항

* 천년왕국에 대한 위에서 소개 되지 않은 유명 기독교 학자들의 입장
1) 어거스틴= 초기는 전천년적, 후기는 후천년적 또는 무천년적 경향

2) 아더 피어선= 초기는 후천년주의, 조지 뮬러를 만난 후 전천년주의로 전환(선교사로서 좀 더 역동적으로 주님의 재림을 대망하면서 입장을 바꾼 듯)

3) 칼빈, 워필드= 후대의 칼빈주의자들은 서로 이들 두 사람이 무천년, 후천년적이라고 서로 상반되게 주장

4) 요한 웨슬리= 체계적 종말론을 제시하지 않음
1) 웨슬리의 후천년설적 입장= 그리스도 재림 시기를 천년왕국 이후로 본 것
2) 웨슬리의 무천년적 입장= 웨슬리는 천년왕국이 지상왕국이 아닌 하늘에서 이루어지는 영적 왕국으로 본 점
3) 웨슬리를 후천년주의자가 아니라 전천년주의자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등장= 19c 후반 감리교 성결운동의 급진파 지도자들: 대표적 주장= 왓슨(George D. Watson, 1896년)

*휴거설도 사람마다 다음과 같이 복잡합니다(그래서 종말론적 이단과 사이비들이 많이 나올 가능성이 많음을 늘 염두에 두십시오)!
1) 환난 중 휴거설
2) 환난 전 휴거설
3) 한난 후 휴거설
4) 부분 휴거설
5) 환난 통과설


---------------------------------
다. 정리(묵상과 적용)

1) 어떤 것이 더 성경적인지 정답은 없습니다. 제 개인적 견해로는 하나님은 천년 왕국에 대한 명확한 해석을 우리 사람들에게 숨기시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2) 하지만 역사적 전천년설과 무천년설이 보다더 성경적 견해로 보입니다.

3) 하나님께서 천년 왕국을 계시하신 섭리가 무엇인지 깊히 연구하고 묵상합시다.

0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